버블 제외 특정 기능 포함 노코드 툴 큐레이션

오픈채팅방에서 박정환 님이 남겨주신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툴 선택 질문입니다. 버블이 익숙해서 버블로 시작할까… 하다가 혹시나 해서 더 좋은 툴이 있을까 해서 여쭙습니다.

두 개의 API 서버가 있습니다. A와 B.

A는 pull 만 지원합니다. B는 push만 지원합니다. 둘의 API는 전혀 다르게 생겼어서, 어느정도의 프로그래밍이 사이에 필요합니다. (javascript 실행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A, B 모두 미국에 위치합니다.

제가 원하는 기능은 A에서 주기적으로 (1시간) 데이터를 풀 해와서 B에 푸시하는게 끝입니다. 당연히 서버에서 365일 24시간 동작해야 하고요. 주고받는 데이터는 개인정보들이라 통신을 위한 유저별 양측 시크릿 키를 보관해야 하고요.

물론 유저별 시크릿 키(100-300명 정도 될 것 같습니다)는 제가 만들 시스템에 보관하지만, 유통되는 데이터는 전량 B에만 저장됩니다.

마지막으로, 로그를 남기는 외부 도구를 사용하려고 하는데 (도구는 아직 못 정함) 이런 플랫폼에 연계가 필요합니다.

이런 경우

  1. 타이머
  2. 푸시
  3. 자바스크립트 실행 (다른 언어도 가능)
  4. (그렇게 크지 않은) 데이터 저장
  5. 속도는 중요하지 않음.
  6. 유료 지불의사 있음 (최대 월 100-150불까지)
  7. 외부 로깅 서비스 연계 가능

정도의 요건인 것 같은데요. 버블이 제일 좋을까요? 아니면 다른 툴이 더 좋은 게 있을까요?

미리 감사 드립니다.

오픈채팅방에서 하희철 님이 남겨주신 답변입니다.

제가 이해한게 맞는지 모르겠는데 굳이 프론트가 필요 없는 내용인것 같습니다 만약 저라면 백엔드로만 기능을 구축할텐데요 현재 제노(xano)라는 노코드 백엔드 툴을 쓰고 있는데 이 툴로도 충분히 가능할것 같습니다 데이터 테이블 커스텀이 가능해서 원하는대로 필드를 생성할수 있어서 시크릿키 보관도 가능하고요 무엇보다 매일 특정한 시간에 자동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task기능(크론잡과 동일)이 있고 외부 api연동이 자유롭기 때문에 a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중간에서 저장한 다음(생략하셔고 되고요) b에 푸쉬하실 수 있어요 또 xano말고 국산 노코드백엔드툴인 싱크트리로도 가능할것 같네요.

오픈채팅방에서 박정환 님이 남겨주신 질문입니다.

네 사용자가 봐야할 프론트엔드는 거의 필요가 없을 것 같고요. 다만 버블은 루프 등등으로 조금 어려울 것 같아서… (돈을 안 내면 테스트도 안 되더군요;:wink: 지금 Apps Script로 구현을 시작해봤는데, 하다보니 OAuth2 때문에라도 리디렉션은 좀 필요하네요. Xano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오픈채팅방에서 하희철 님이 남겨주신 답변입니다.

제노는 루프나 조건식 등 모두 가능하고 커스텀 api도 만드실수 있습니다 한번 살펴보셔요 무료로는 기능이 제한적이나 간단한 테스트는 가능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