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현실적인 이유들은 무엇일까요?
노코드, 데이터 자동화하면 개발자없이 업무용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GPT에 물어보면 아래와 같은 대답을 알려줍니다.
OpenAI, GPT 3.5에 물어본 결과
위의 이유를 보면 왠지 큰 회사만 해당되는 것 같고, 무언가 추상적이며, 잘 와닿지 않습니다.
아웃코드팀이 바라보는 데이터 자동화를 해야하는 현실적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운영 원가의 절감
- 우리 서비스와 운영의 차별화
- 고객 충성도, 매출 등 비지니스의 향상
원가의 절감
우선 원가의 절감 측면에서는 노코드(No-code) 툴을 사용하면 개발 리소스를 줄이거나 없애는 효과를 가지고 오는 것은 분명하지만 어떻게, 얼마나에 대한 감이 잘 잡히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아웃코드의 대표적 케이스인 메세징 자동화의 사례로 설명드리면 쉽습니다.
- 어떤 ooo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매확정, 리뷰 등의 알림톡을 보낼 수 있는데, 이때 비용이 발생합니다. 대부분 이러한 솔루션은 특정 목적으로만 서비스되기 때문에, 그들의 개발비용, 적정 이익율 등을 감안하여 가격이 책정됩니다.
- 예를 들어, 알림톡 1건당 9원인데,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면 건당 십 몇원 또는 심지어 백 원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비용은 만약 우리가 직접 발송시스템과 연동 또는 개발하면 절감할 수도 있는 비용이기도 합니다.
- 어찌보면 해당 기능을 제공받는데 지불해야하는 당연한 금액일 수도 있지만, 아닐수도 있습니다.
- 그리고, ooo이라는 프로그램이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면 이제 비용은 나의 의도와 상관없이 계속 증가합니다. 특히 사용량이 증가하면 고객이 내는 비용은 훨씬 더 빠르게 증가합니다.
- 하지만, 고객은 다른 대안이 없기 때문에 생각보다 더 많은 비용을 내고, 우리 회사 원가의 부담은 늘어만 갑니다.
만약 나와 팀이 특별한 제약없이 직접 메세징 자동화를 만들 수 있다면, 우리는 사실상 원가 수준에서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 메세징 자동화를 시나리오별로 계속 만드는 비용 : 0원
- 발송건당 9원 (원래 알림톡 발송에 내야하는 비용)
- 실행당 1원 (아웃코드에 지불하는 비용)
우리 서비스의 차별화
다시 위의 문제로 돌아가서 000 솔루션을 이용하거나 자체 개발하더라도 차별화는 거의 없거나 초보적인 수준에서 머무르게 됩니다. 왜냐하면 노코드 솔루션의 근본 가치인
“누구나 언제든지 쉽고 간편하게 수정할 수 있다"
어렵기 때문입니다.
- 특정 솔루션은 사용하면 환영, 프로모션, 안내 구매 확정이나 리뷰가 필요할때 모든 사용자에게 항상 똑 같은 내용과 형태의 알림톡이 똑 같은 시간에 발송됩니다. 이 정도로 충분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우리의 사용자가 똑 같은 한사람이 아닙니다.
- 우리가 만약 잘게 쪼갠 사용자 별로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각각 최적화된 메세지 내용과 반응이 가장 좋은 시간대를 고민하기 시작한다면, 안타깝게도
- 이미 사용 중인 솔루션이 해당 기능을 제공하지 않거나,
- 제공하더라고 고급기능이니 가격이 급증하게 됩니다.
만약 동일한 가격으로 위와 같은 자동화들을 내 마음대로 만들 수 있고 수정할 수 있다면, 우리는 다른 고민을 하게 됩니다.
- 우리 서비스를 어떻게 시장에서 차별화할 것이며,
- 우리의 고객은 누구이며,
- 어떤 것이 그들에게 최적인가
라는 가장 중요한 고민을 통해, 서비스 차별화를 이루고 빠른 시간 내 성장을 이루어내는데 집중하게 됩니다.
고객 충성도와 매출 등 비지니스 향상
원가를 절감하고, 고객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여 충성도와 매출 등 결정적인 비지니스 향상을 가져오게 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메세지를 보내는 일, 고객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일 등 우리가 반드시 해야할 일에 집중하는 것은 멋진 상품을 구성하고 소셜미디어에서 유행을 타는 일만큼 중요합니다.
불과 몇 개월 만에 매출이 4배가 상승한 1인 여행사, 일하는 방식이 바뀐 학원, 최대한 많은 업무를 자동화하여 효율을 극대화하는 스타트업 등 다양한 회사들이 아웃코드를 통해서 앞서가고 업계의 선두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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