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시트와 DB 연동(완결판)

구글시트와 데이터베이스를 연동하려고 구글링을 해보면, 파이썬 또는 앱스크립트를 사용하거나 구글클라우드플랫폼에 프로젝트 생성이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개인적으로 사용하기에는 괜찮은 방법일지 몰라도 회사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 배워야 할 양이 점점 늘어난다. 처음에는 붙어넣기 수준이었지만, 특정 조건을 설정한다던가 하는 경우에는 코드를 직접 고쳐야 한다.

  • 위험성이 존재한다. 클라이언트 단에서 작동하는 모든 프로그램은 보안에 취약하다.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코드를 사용하여 회사의 시스템과 연동하는 행위는 위험하며, 시크릿키값이 노출될 수도 있다.
  • 어떻게 만들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첫 한달은 잘 작동되다가 그 다음에는 갑자기 작동되지 않는 상황이 닥칠 수도 있다.

그렇다면, 다른 고려 사항은 없을까?

먼저, 단순히 구글시트의 모든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로 단순히 덤프(무조건 몽땅 밀어넣기)하는 경우는 유용하지 않다. ‘특정 포맷’과 데이터가 ‘업데이트된 경우만’ 등 조건에 따라 정확하게 필요한 데이터만 연동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작업을 위해서 잘 알지도 못하는 코드를 고치는 일은 너무나 어렵다.

(원문보기)

오마침고민하던건데ㅠㅠ 클리핑합니당
저같은 비개발자 노코드빌더에게 좋은 정보네요.
베이스를 에어테이블 유료(프로)오 쓰는데 RPA툴들이랑 연동이 안되서 힘들엇거든요…

2중으로 매개해서 업데이트 자동화는 해봣는데 twoway가 조금 어려워서 stuck상태로 빡종하고 집에가곤햇습니다.

혹시 노코드백엔드중 아웃코드를 추천하신 특별한 점이 있을까요?

아웃코드는 데이터베이스, 구글시트는 물론 API까지 연동이 가능합니다. 이벤트 알람방식이 아니라 데이터를 직접 사용하는 방식이라서 자유롭게 구성이 가능하고요